1st ~ 15th Kandroid 기술 세미나
이 게시판은 2008년 3월부터 진행되어 왔던 Kandroid 세미나 발표자료, Q&A, 참가후기를 기록한 공간입니다.
제10회 kandroid 컨퍼런스 발표자료 일부
작성자 들풀
작성일 2012-10-30 (화) 21:27
ㆍ추천: 0  ㆍ조회: 19233      
IP: 121.xxx.77

6.10th_kandroid.llvm.clang.pdf(4.9MB)
 
 
기타 참조자료 :
BlueZ, DBus,  Binder IPC 관련
 
Broadcom BlueZ & Binder IPC (p6참조) : QDIDB019307-BTLA_5-0-RIN.pdf(113.8KB)
이름아이콘 Beir
2012-10-30 21:51
감사합니다. 인상적인 Conference 잘 들었습니다.
   
이름아이콘 리빙스턴
2012-10-30 22:49
자료 감사합니다.
가고 싶었는데 못 간 컨퍼런스라.. 특히 llvm 세션을 딱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이름아이콘 들풀
2012-10-30 22:58
다른 세미나 발표자들도 발표자료 배포에 동의하면
추후에 이곳에 함께 업로드해 놓겠습니다.~
들풀 2번째 세션 LG전자 이경민님의 "Skia & FreeType Android 2D Graphics Essentials"도 추가로 업로드했습니다. 10/30 23:04
   
이름아이콘 루치냥
2012-10-31 10:25
감사합니다. 컨퍼런스 잘 들었고요. 기대안하고 있었는데 자료도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이름아이콘 들풀
2012-10-31 23:27
DBus & Binder관련해서 세미나때 일부 언급되었는데,
발표자료에는 없었던 내용 본문내 첨부파일에 추가해 놓았습니다.
브로드컴 자료의 6페이지, 타이젠 자료의 22페이지가 그에 해당되는 내용입니다.
들풀 BlueZ에서 사용하던 dbus를 binder IPC로 바꾸는 브로드컴과
독자플랫폼 깃발을 높이 날리는 타이젠의 dbus 사용이 대조적이네요.
11/1 04:36
   
이름아이콘 들풀
2012-10-31 23:31
고영화님의 발표시 언급되었던, 소니 에릭슨 개발자의 버그리포트 분석 툴 매우 유용해 보였습니다.
http://developer.sonymobile.com/2012/01/25/new-bugreport-analysis-tool-released-as-open-source/
   
이름아이콘 들풀
2012-11-01 03:44
Skia & FreeType, Android 2D Graphics Essentials 에서 언급된 내용중에 하나의 중요한
부분은 다음과 같은 내용이었던 것 같습니다. 공유차원에서 덧글 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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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로이드 2D 그래픽 라이브러리인 Skia backend에도 GPU 지원 구조가 있는데,
안드로이드 View System은 왜 이 인프라를 사용하지 않고 독자적인 GPU 지원 구조를 설계했는가?
그리고 그렇다면 Skia의 GPU 지원 Backend는 아무런 의미가 없는가?
이와 관련해서 세션 발표자 분은 그 원인을 DisplayList, DisplayListProperty에서 찾고 있었습니다.
더불어 Skia의 GPU 지원 backend 자체를 사용하는 곳으로 WebKit을 언급했는데..
개인적으로 아마도 이 부분은 HTML5 Canvas에 대한 하드웨어 가속과 연관있을 것으로 봅니다.

추가로, Skia와 NEON, Overlay와 HWComposer 관계와 관련된 이슈들은 좀 더 섬세한 분석이
필요할 듯 합니다. 특히 Overlay와 HWComposer에 대해서는 세미나 준비하는 과정에서 일부
논의를 했었습니다만...다음번 세미나에서 좀 더 명료하게 다뤄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발표자분이 이번에는 전체적인 구조만 발표자료에 포함시킨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기존의 SURFACE_TYPE_NORMAL과 SURFACE_TYPE_PUSH_BUFFERS에서
SURFACE_TYPE_PUSH_BUFFERS를 Overlay(h/w 또는 s/w) 영역에 매핑해서 사용해
오던 것을, HWComposer가 도입되면서, Overlay를 Layer Composition에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구조로 바뀐 것 같다는 정도만 세미나에서 언급되었습니다.
그리고 발표자분이, 스터디할 당시에 발견한 하나의 사실은 언제 HWComposer가 동작하는가?
라는 부분이었습니다. 아마도 이 부분은 다음번 세미나에서 EGLContext, OpenGLES Surface
등과 연계되어 더 분석한 후 결론내리지 않을까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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